연구분야

연구소개

토이 토크(Toy Talk)언어 중재 연구

Toy Talk은 원격 의료 및 비디오 기반의 피드백을 이용한 혁신적인 언어 모델링 접근 중재입니다. 이러한 중재의 목적은 양육자의 대화형 놀이 및 언어 전략 사용을 늘림으로써 아동의 초기 문장 발달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양육자와 아동은 일주일에 1시간씩, 6주에 걸쳐 원격 의료를 통해 매주 부모 코칭 세션에 참여하게 됩니다. 각 세션의 효율적인 가이드를 위해 양육자는 집에서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비디오로 기록하고, 치료자는 각 세션에 앞서 해당 영상을 검토한 뒤 다양한 중재 기술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현재 일리노이 주립대학교의 Pamela Hadley 박사와 함께 Toy Talk의 무작위 임상 실험을 진행 중입니다.

JASPER 중재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 연구

본 연구는 매뉴얼화된 치료 프로그램(JASPER ; 합동주의, 상징놀이, 참여, 통제) 과정에서 ELSA(분석을 위한 언어 샘플 추출), OSEL(자발적 표현 언어 관찰), BOSCC(사회적 의사소통 변화의 간략한 관찰) 등 새로운 치료 결과 측정법들을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BOSCC 중재효과측정 도구 개발 연구

Catherine Lord 박사와 함께 개발하고 있는 BOSCC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새로운 치료 결과 측정법으로, 언어 사용이 거의 없는 아동부터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 청소년, 성인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개발 중입니다. 이 가운데 부모-아동 및 평가자-아동 간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언어 사용이 거의 없는 최소 언어 아동 버전의 BOSCC 초기 심리평가 방법은 최근에 발표되었습니다 (출판물 참조). 현재는 언어 사용 아동 버전의 BOSCC 타당화를 진행 중입니다.

초기 학령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학교준비도 연구: NEST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RS-2023-00209635)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는 아동들의 학교 준비도를 조사합니다. 연구 기간 동안 5~6세 자폐성 장애 아동의 학업 성취도, 실행 기능(EF), 사회-정서적 능력을 평가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2년 동안 참가자를 추적 관찰하여 초기 학령기 동안의 학업 및 행동 발달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뇌파(EEG)를 사용하여 학교 준비도와 행동 신경생리학적 상관관계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 합니다. 참가 어린이들은 짧은 뇌파 세션 동안 어린이 친화적인 컴퓨터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본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부모님들은 아래 QR코드를 통해 연구참여지원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료 메커니즘 분석 : 자폐스펙트럼장애의초기 중재 효과성 측정 (ESDM, JASPER, ESI)

미국 보건복지부 NIMH의 지원을 받는 본 프로젝트는 초기 부모 개입 중재 과정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는 유아/미취학 아동의 행동과 양육자의 행동이 변화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부모의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치료 모델에 걸친 아이들의 사회적 의사소통 변화를 관찰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이러한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자 머신러닝을 사용한  자동 음향 분석과 더불어 새롭게 검증된 치료 결과 측정법들을 함께 적용하여 대표적인 중재모델들, ESDM, JASPER, ESI의 효과성을 측정할 예정입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학령초기 아동을 위한 인지 조절 훈련의 무작위 대조군 시험

본 연구에서는 초기 학령기인 만 5세~7세 자폐 아동의 실행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합니다. '실행기능'이란 자폐 아동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인 주의 전환, 인지적 유연성, 계획 세우기, 억제력, 감정 표현 및 조절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추후 자폐 아동의 사회성 및 학업능력, 성인기 사회활동 참여 및 독립적인 생활에 장기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본 연구 참여를 희망하시는 부모님들께서는 아래 QR 코드를 통해 연구 참여 신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관계, 우리의 방식: 국내 자폐 성인을 위한 성과 연애 이해 프로그램

본 연구는 자폐 당사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한국 문화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된 성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 자폐 성인의 성 위험 감소, 신체 및 정신적 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참여자는 1주일에 약 1시간씩 10주에 걸쳐, 자폐 성인의 성 지식 및 데이트 기술 증진을 목적으로 개발된 성/관계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MONSI 부모매개 NDBI 전략 사용의 변화 관찰 척도 연구

MONSI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아동과 양육자의 자유로운 상호작용 과정을 담은 비디오를 통해 부모가 아동의 놀이와 언어 수준을 고려하여 NDBI 중재 전략을 얼마나 수행하는지 코딩합니다 (예, 환경 조성, 아동 주도로 놀이하기, 사회적 의사소통과 놀이의 적절한 모델링 및 확장, 아동이 여러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회 주기, 모방과 강화 등). 현재는 BOSCC로 촬영된 영상을 코딩함으로써 부모 매개 NDBI 중재 전략 사용에 따른 아동의 자폐 증상과 사회적 의사소통, 놀이 등 기능의 변화가 있는지 교차하여 측정하고자 합니다.

놀이와 도움으로 배우는 아이: NDBI 부모가이드

놀이와 도움으로 배우는 아이는 자폐 아동을 위한 비대면 부모매개 NDBI 중재 애니메이션으로, 양육자가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에서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도움과 행동전략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중재 가이드입니다. 애니메이션에는 발달 수준이 서로 다른 아동들이 등장하며, 총 10화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본 애니메이션은 놀이 환경 조성, 아동 주도 따르기, 놀이 루틴 만들기, 눈높이 맞추기, 모방과 확장, 긍정 정서 유지하기, 원치 않는 행동 줄이기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